본문 바로가기
생각의 정리

챗GPT&AI시대, 인간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미네르바 대학 교육방식이 대안이 될까?

by 열정 2.0 2024. 2. 19.
728x90
반응형

요즘 블로그를 하면서 공부를 더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하루의 생각정리에서 벗어나 챗GPT도 써보고, 그러다 보니 AI시대가 더 와닿는 것 같습니다.

 

책이며, 강의며 제 지식세계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배우느라 정신이 없는데, 최근에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을 읽고 보니 자식들의 교육방식이 과연 현재의 방식이 맞는가에 대한 생각이 끊임없이 드네요.

다른 애들에게 뒤쳐지는 게 싫어서 마냥 지식 교육에 집중하는 게 과연 맞나 싶은 생각이 들어요.

 

그나마 첫째는 야구를 하고, 둘째는 음식만들기, 그림그리기 등 집중할 것이 있어서

공부에 대해서는 다른 부모님들만큼 애들에게 강요를 안 하고 있다고 우격다짐을 하고 있지만,

역시나 시험 성적을 보면 저도 모르게 이렇게 애들 교육을 방만(?)하고 있는 게 맞나 또 생각을 하게 되는지라.

 

 

어떤 것이든 정답이 없는 것들이 사람을 참 피곤하게 합니다.

첫째의 야구도 그러하고, 둘째의 중학교 교육도 그러합니다. 

 

아무튼 책을 통해서 미네르바 대학교의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보고 놀라웠습니다.

 

학생들이 가져야할 것들은 창의성이지 지식 습득이 아니라는 커다란 명제에 좀 더 다가가 있는 교육방식이 아닌가 싶었는데요. 저처럼 일부가 아닌 대한민국 모든 부모님들이 이런 창의성 교육에 좀 더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 싶은 마음에 포스팅을 해봅니다. 뭐.. 물론 그 창의성 교육이 우리나라에 접목되면 또다른 사교육에 편승될거란 우스개소리를 누군가는 하게될 것 같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교육이라는 게 좀 더 지금의 방식과는 다른 방향으로 나갔으면 바람이 있네요.

 

1. 미네르바 대학교의 교육 방식

미네르바 대학교는 전통적인 대학교와는 차별화된 교육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미네르바 대학교는 활발한 토론, 소규모 수업,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학습 등을 중요한 요소로 삼고 있습니다.

 

첫째로, 미네르바 대학교는 토론 중심의 학습 방식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은 강의를 듣는 대신, 주제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논리적으로 논증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와 토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로, 미네르바 대학교는 소규모 수업을 제공합니다.

 

한 강의실에는 최대 19명의 학생들만 들어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별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개인 맞춤형 지도를 제공합니다. 작은 규모의 수업은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미네르바 대학교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학습을 중요시합니다.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강의를 듣고 토론에 참여하며,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리적, 문화적인 제약 없이 전 세계의 다양한 학생들과 함께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미네르바 대학교를 다른 대학과 차별화시키는 중요한 특징입니다.

2. 미네르바 교육방식이 가지는 장점은?

이런 미네르바 대학교의 교육 방식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비판적 사고 능력 강화:

미네르바 대학교의 토론 중심 학습 방식은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토론 능력을 강화시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의견과 충돌하며, 그 과정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과 참여 증진:

소규모 수업 환경에서 진행되는 미네르바 대학교의 수업은 학생들의 상호작용과 참여를 증진시킵니다.

작은 규모의 수업은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고 질문을 하며,

교수와 학생 간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각과 문화 이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다양한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미네르바 대학교 학생들은 글로벌 시각과 문화 이해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배경과 관점을 가진 학생들과의 토론과 협력은 국제적인 관점을 넓히고 문화적인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술적 역량 강화:

미네르바 대학교는 온라인 플랫폼과 현대적인 학습 도구를 적극 활용합니다.

학생들은 디지털 리터러시와 기술적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기술적인 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미네르바 대학교의 교육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더욱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혹시 다른 교육기관에도 이런 방식이 적용되어 있나요?

미네르바 대학교의 교육 방식을 적용한 다른 교육 기관들도 있습니다.

 

미네르바 대학교는 학생들에게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혁신적인 방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교육 방식을 적용한 몇 가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애커러스(Acropolis):

애커러스는 미네르바 대학교와 유사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운영하는 교육 기관입니다.

애커러스는 작은 규모의 온라인 수업을 제공하며, 학생들이 활발한 토론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진행합니다.

 

아샨크리티(Ashoka University):

아샨크리티는 인도에 위치한 대학으로, 미네르바 대학교와 유사한 학습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작은 규모의 팀 기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토론 중심의 수업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인 해결책을 발전시킵니다.

 

윌리엄스 대학교(Williams College):

윌리엄스 대학교는 미국에 위치한 사립 대학으로,

미네르바 대학교와 유사한 수업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작은 규모의 세미나 형식의 수업과 학생들의 활발한 참여를 통해 비판적 사고와 팀워크를 강화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기관들은 미네르바 대학교의 교육 방식에 영감을 받아 학생들에게 혁신적이고 참여 중심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미네르바 교육방식와 전통적인 대학교의 차이

미네르바 대학교의 교육 방식은 전통적인 대학교와 명확히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인해 나타납니다:

 

활동 중심의 학습:

미네르바 대학교는 강의와 강의실에서의 정적인 학습보다는

학생들이 실제로 활동하고 참여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학생들은 작은 규모의 온라인 세션에서 토론과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문제 해결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촉진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글로벌 학습:

미네르바 대학교의 학생들은 네 개의 대륙에 위치한 다양한 도시에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각 학기마다 다른 도시로 이동하여 다양한 문화와 환경에서 학습하며,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공동체 학습:

미네르바 대학교는 학생들 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중요시합니다.

학생들은 작은 팀을 구성하여 실제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팀워크와 리더십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평가 방식:

미네르바 대학교는 글로벌한 평가 시스템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학습을 평가합니다.

이는 단순한 시험 점수나 과제 평가가 아니라,

학생들의 참여도, 토론 기여도, 그리고 팀 프로젝트에서의 역할 등을 ganzdorben으로 평가합니다.

 

이러한 차이들은 미네르바 대학교를 다른 전통적인 대학교와 구별되게 만드는 특징입니다.

 

5. 미네르바 대학교에서는 어떤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나요?

인문학과 사회과학:

미네르바 대학교에서는 철학, 역사, 정치학, 사회학 등과 같은 인문학과 사회과학 분야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인간의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과학과 공학:

미네르바 대학교에서는 물리학, 화학, 생물학, 컴퓨터 공학, 기계공학 등과 같은 과학과 공학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분야에서의 기초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경영학과 경제학:

미네르바 대학교에서는 경영학과 경제학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비즈니스 관련 지식과 경제 시스템의 이해를 통해 경제적인 사고와 분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술과 디자인:

미네르바 대학교에서는 미술, 음악, 영화, 디자인 등과 같은 예술과 디자인 분야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창의적인 표현과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교육분야는 일반 대학교와 유사한 것 같습니다. 역시나, 공부 방식의 차이가 있을 뿐 분야는 비슷비슷하네요?

하지만, 일반 대학교보다 소규모로 토론 위주의 교육방식은 정말 마음에 듭니다.

우리나라에서의 이기고자 하는 토론이 아니라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토론하고, 설득하고, 이로 인해 더 많은 구체적인 습득의 장이 있는 것 같아서 기회가 되면 창의성 개발을 위해서라도 비슷한 교육기관에 아이들을 보내고 싶네요.

 

정말 GPT를 사용해보면, 아이들이 배우고 있는 지식 교육이 나중에 이 아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 얼마나 유용할까에 대한 의문이 한 가득인데... 머릿속에서는 움직이는데, 마음이 움직이지 않네요. 흔들리지 않을 수 있을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