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디지털기기

최신형 휴대폰에 맞는 휴대용 충전기 고르기

by 열정 2.0 2023. 6. 7.
728x90
반응형

핸드폰 충전중

모든 휴대기기의 충전과 데이터의 이동이 USB로 통일화되어 가는 추세입니다. 예전에 노트북에는 노트북 전용 충전기가 필요했고, 휴대폰에는 휴대폰 전용 충전기가 필요했던 것과 달리 요즘은 하나로, USB로 통일화되는 과정에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여기에 추가로 썬더볼트라는 용어도 등장하는데, 썬더볼트 관련 제품들 자체가 워낙 비싸기도 해서 제외하겠습니다.)

 

저도 새로 노트북을 구매하면서 많은 충전기 관련 용어들을 접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용어들이 새로 구입한 휴대폰에서도 계속 등장을 하면서, 제대로 공부하고 제대로 구매해서, 제대로 사용해야겠다고 생각한 거죠. 쉽게 말해서, 따로 따로 구입하고, 따로 따로 보관, 사용했던 것들을 잘 이해하고 그에 맞는 충전기를 고르면 여러 충전기 필요없이 하나의 충전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알아봅시다. 처음에 노트북 충전기, 휴대용 보조배터리, 핸드폰 충전기를 알아보던 중 공통으로 나오는 용어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GAN, PD, PPS, QC3.0

 

첫번째, USB 형태에 대해서

예전에는 USB to USB c-type 형태가 많았던 것 같던데. 요즘은 앞뒤 모두 모양이 같은 USB c-type to USB c-type이 대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글의 작성 시점 이후에는 C-type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흔히 말하는 '고속충전'과 '초고속충전'을 활용하기 위해선 

 

두번째, GAN.

요즘 나오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충전기 용어 중 하나는 GAN 입니다. GAN 충전기, 기존의 충전기보다 전력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어떻게?

GAN 충전기는 Gallium Nitride(갈륨 질화물)을 사용한 충전기입니다.

그래서?

갈륨 질화물은 기존 충전기에 사용되는 주로 사용되던 실리콘보다 전력 효율이 높아 충전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갈륨 질화물은 가볍고 작아서, 휴대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이러한 충전기는 PD, PPS, QC3.0과 같은 다양한 충전 표준을 지원합니다.

 

아~!! 오케이. PD, PPS, QC3.0은 충전 표준이구나. 간단하게 요약하면 PD와 PPS는 c to c(USB c-type to USB c-type)과 관련한 충전 표준이고, Q.C 3.0은 USB to USB c-type의 충전 표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번째, PD, PPS, QC3.0이란?

PD, PPS, QC3.0은 모두 충전 표준입니다.

충전 표준은 충전기와 기기 간의 충전 속도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PD는 Power Delivery의 약자로 가장 빠른 충전 표준입니다.
PPS는 Power Delivery PPS의 약자로 PD보다 더 빠른 충전 속도를 지원합니다.

그러면 PD는 고속충전이고, PPS는 초고속충전이 가능하다고 하는 건가?

 

QC3.0은 Qualcomm Quick Charge 3.0의 약자입니다. PD, PPS보다 느린 충전 표준이지만, PD와 PPS보다 더 널리 보급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QC는 USB to USB c-type 중에서 제일 빠른 충전 방법인 것 같습니다. 여기에 PD와 PPS가 나오면서 그 위치를 빼앗기게된 거죠. 그럼 기왕이면 PD와 PPS가 적혀있는 충전기를 고르면 되겠네요? 하지만, 여러 휴대기기에서 아직 USB to USB c-type 혹은 USB to USB micro type을 이용해야 한다면, PD, PPS, QC3.0 모두 적혀 있는 충전기를 고르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