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루성피부염이 두피에 끼치는 영향과 탈모로의 발전 과정, 그리고 살리실산의 효과

by 열정 2.0 2024. 2. 10.
728x90
반응형

두피지루성피부염과 탈모

제가 요즘 계속 두피 지루성피부염으로 인해 피부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하다보니, 지루성 피부염에 관심이 많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자차게 완치가 쉽게 되는 게 아니라고 해서 어떻게 하면 이를 완화시킬 수 있을까 혹은 약을 처방받지 않을 정도로 다른 좋은 게 있을까 싶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찾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지루성 피부염에 대해 관심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게 심하면 탈모로까지 이어지는 것이라, 가뜩이나 40대 이후 모발 자체가 얇아져서 걱정이 아닌데요. 제 블로그를 통해서 다양한 방법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지루성피부염은 두피에 발생할 경우, 두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며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루성피부염이 두피에 끼치는 영향과 탈모로 발전하는 과정, 그리고 이를 완화하기 위해 탈모 샴푸 등에 포함되어 있는 효능 성분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그 중 하나인 살리실산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어떤 효과를 가지는지까지도 같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탈모의 원인

1.두피의 염증: 두피 지루성피부염은 두피의 염증을 유발합니다. 두피의 염증은 두피의 모낭을 손상시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두피의 영양 공급 부족: 두피 지루성피부염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저하시켜 두피의 영양 공급을 부족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두피의 모낭이 손상되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두피의 각질: 두피 지루성피부염은 두피의 각질을 과도하게 탈락시켜 비듬을 유발합니다. 비듬은 두피의 모공을 막아 두피의 영양 공급을 방해하고, 두피의 염증을 악화시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두피 지루성피부염의 원인 중 하나이며,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두피의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두피의 염증이 악화되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유전적 요인: 유전적 요인도 탈모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두피 지루성피부염이 있는 경우 유전적 요인이 탈모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이 두피에 끼치는 영향

지루성피부염은 두피에 발생할 경우, 두피의 피지 분비가 과도하게 증가하여 두피가 기름지고 가려워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두피에 염증이 생기고, 두피의 각질이 과도하게 탈락하여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의 염증이 두피의 모낭을 손상시켜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피의 염증으로 인해 두피의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두피의 영양 공급이 부족해지는 것도 탈모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탈모샴푸에 들어있는 대표적인 효능 물질들

나이아신아마이드: 비타민B3의 다른 형태로,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아 건조함을 예방하고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덱스판테놀: 피부에 흡수되면 판토텐산으로 변환되어 보습 효과와 염증 완화 효과를 나타냅니다.
비오틴: 비타민B7으로 모발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과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여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징크피리치온: 비듬을 제거하고, 두피의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의 성분이 들어간 샴푸를 '탈모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화장품’ 이라고 이름 붙일 수 있게 하고, 샴푸 원료도 규격화 하고 있습니다. 탈모샴푸를 사용할 때는 적절한 사용량과 사용 방법을 지켜야 하며, 두피에 상처가 있거나 두피가 민감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에 대표적인 효능 물질인 나이아신아마이드, 덱스판테놀, 비오틴 등은 두피에 흡수되어 작용하는 물질입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아 건조함을 예방하고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에 흡수되어 피부 세포 내에서 NAD+로 전환되며, 이를 통해 피부 세포의 대사를 촉진하고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덱스판테놀: 피부에 흡수되면 판토텐산으로 변환되어 보습 효과와 염증 완화 효과를 나타냅니다. 피부 세포의 대사를 촉진하고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며, 피부 세포의 염증을 완화합니다.
비오틴: 비타민B7으로 모발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과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여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피에 흡수되어 모발 세포의 대사를 촉진하고 모발 세포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그리고 살리실산도 두피 지루성 피부염이나 탈모에 좋다는 얘기가 있어 확인해봤습니다.

살리실산의 효과

두피지루성피부염에 살리실산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살리실산은 두피의 각질을 제거하여 두피의 모공을 열어주고, 두피의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두피의 염증을 완화하여 두피의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두피의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두피의 혈액순환이 저하되면 두피의 영양 공급이 부족해져 두피의 건강이 악화되고,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살리실산이 포함된 제품 사용 시 주의사항

살리실산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 살리실산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피부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살리실산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할 때는 적절한 사용량과 사용 방법을 지켜야 합니다.
- 살리실산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할 때는 두피에 상처가 있거나, 두피가 민감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지루성 피부염 완화에 좋은 물질들

녹차: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피의 염증을 완화하고, 두피의 건강을 증진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 베라 : 비타민 A, C, E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피의 염증을 완화하고, 두피의 보습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징크피리치온: 두피의 염증을 완화하고, 비듬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E, 오메가-3 지방산 등이 지루성 피부염을 완화 시켜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물질들은 두피에 어떻게 작용해서 지루성 피부에 좋은 걸까요? 

1.녹차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해 두피의 염증을 완화하고, 두피의 건강을 증진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두피의 피지 분비를 억제하고, 두피의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2.알로에 베라

비타민 A, C, E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해 두피의 염증을 완화하고, 두피의 보습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 베라의 점액질 성분이 두피의 수분을 공급하고, 두피의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3.징크피리치온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중 하나인 말라세지아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피의 염증을 완화하고, 비듬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피의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