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렌터카를 무사히 이용하기 위한 팁

by 열정 2.0 2024. 2. 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보통 렌터카는 여행지에서 활용하실 겁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교통사고시에도 사고차량 정비기간동안에 렌터카를 많이 이용하죠. 저도 직장 주차장에 주차해놓은 상황에서 갑자기 모르는 번호로 연락이 와서 나가보니 범퍼가 긁히는 사고가 발생했네요. 어짜피 법인차라 보험처리 하겠다 하였고, 사고내신 분도 그렇게 처리해주셨습니다. 곧바로 지정정비소에서 연락이 왔고, 정비기간에 사용할 렌터카를 보내준다고 하더라구요.

 

렌터카가 도착하기 전까지 신경을 안 쓰고 있다가 20분 뒤에 도착한다는 연락이 왔을 때, 자차에서 챙겨야할 것들이 뭐가 있는지 급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것들을 챙겨야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저는 최근에 렌터카를 이용하면서 몇 가지 유용한 팁들을 알게 되었는데, 이번에는 그중에서도 차량에서 가져가야 할 것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렌터카를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렌터카를 무사히 이용하기 위한 팁: 차량에서 가져가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기

렌터카 이용


1. 렌터카 이용의 중요성 이해

렌터카를 이용하는 것은 주로 여행이나 비즈니스 등 다양한 목적으로 많이 선택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용 시에는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렌터카를 사용하기 전에 어떤 종류의 차량을 선택해야 하는지, 어떤 보험 옵션이 있는지 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원활하고 안전한 렌터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교통사고로 인한 수리기간 렌터카 이용은 같은 차종 혹은 동급에 해당하니까 그렇게 고려할 사항이 아닙니다. 정비소의 역량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렌터카


2. 렌터카 이용 전 체크 리스트 소개

렌터카를 이용하기 전에 체크 리스트를 작성하여 필요한 준비물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 면허증, 신분증, 예약 확인서 등이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외에 자기가 차량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들 있죠? 미리 체크리스트를 적어두셔서 렌터카 차량이 왔을 때 재빨리 기존 차량에서 렌터카 차량으로 옮기면서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게, 차량용 핸드폰 거치대, 충전케이블, 시거잭 들이 있죠? 그리고 정비소에서 챙기긴 하겠지만 장시간 차량을 비울 때 블랙박스 전원도 차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의외로 잘 잊어버리는 게 하이패스 카드입니다. 저는 두 번이나 잊어버려서 미납 차량이 되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외에도 차량 픽업 장소와 시간, 반납 장소와 시간 등을 확인하여 서류와 일정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렌터카는 보통 아파트에 등록된 차량이 아니죠? 경비실이 있는 아파트면 모르겠지만 요즘은 죄다 기계식, 전자식이니 미리 자신의 아파트에서 방문차량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확인도 필요합니다

렌터카

3. 차량 외관 확인 및 기록하기

렌터카를 받기 전에 반드시 차량의 외관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차량에 이미 있는 기존의 손상이나 흠집을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외관적인 결함을 사전에 기록해 놓으면, 차량 반납 시에 오해나 분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의 외관 상태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기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은 렌터카 차량도 지정된 장소로 오고, 렌터케 배달 기사님도 있더군요. 차량에 대해서 그렇게 신경을 쓰시는 것도 아니라서 자칫 방심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받기 전에 계약서 쓰기 전에 차량 외관을 간단하게라도 촬영해두는 게 나중에 생길 혹시모를 분쟁을 방지할 수 있는 길입니다.

4. 내부시설 및 기능 체크하며 이해하기

이제 렌터카를 받으셨습니다. 렌터카를 사용하기 전에는 차량의 내부시설과 기능을 체크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시트 조정, 에어컨 작동, 라디오/CD 플레이어 등을 확인하고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뭐 우선적으로 하는 게 블루투스 연결이죠? 블루투스 연결 하나만 하면 내 차든 다른 차든 내 차처럼 활용할 수 있으니 블루투스 연결 방법 정도나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운전 중에 불편함이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로 차량 내부시설과 기능을 확인해야 혹시 작동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도 확인하셔야 나중에 반납할 때 원활할 수 있습니다.

 

5. 보험 및 차량 이용 관련 법률에 대한 이해

렌터카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보험과 관련된 사항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어떤 종류의 보험이 있는지, 가입한 보험의 내용과 보상범위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국내 및 국제적으로 적용되는 차량 이용 관련 법률에 대해서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6. 운행 전 안전 점검을 위한 체크리스트

이 부분도 위에 말씀드린 체크리스트에 포함될 사항이죠? 렌터카를 운행하기 전에 안전 점검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타이어 압력, 와이퍼 블레이드 상태, 브레이크 작동 등을 점검하여 안전 운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사고 발생 시 조치 방법 이해하기

렌터카 이용 도중에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보험사에 연락하여 보험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또한, 경찰서에 신고를 해야 할 수도 있으며, 필요한 경우 응급 상황에 대비하여 응급 연락처와 구급차 번호 등을 기억해야 합니다.

8. 렌터카 반환 전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

렌터카를 반환하기 전에는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의 연료 상태, 외관 결함 여부, 내부 청결 상태 등을 점검하여 이전과 동일한 상태로 반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차량의 장비 및 문서들도 함께 반납해야 합니다. 그리고 차량을 인도할 때 체크해놓은 연료게이지 이상으로 연료가 차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수이겠죠?

9. 공항에서 주차 대행 시에도

위에 말씀드린 렌터카 이용시 주의 사항도 공항에서 주차 대행서비스를 활용할 때 요긴하게 쓰입니다. 내리기 전에 내차의 상황을 마지막까지 체크하셔야하고, 사진으로 남기는 게 여행이나 해외출장을 다녀와서 주차 대행으로 내 차를 받을 때 분쟁을 피할 수 있는 핵심이 될 겁니다. 렌터카 이용시 렌터카로 가져가야할 것들은 챙기지 않아도 되지만, 블랙박스 전원 해제라던지, 시거잭에 꽂혀있는 불필요한 장비들을 제거하는 게 차량 방전을 방지할 수 있을테니까요. 

이렇게 렌터카를 무사히 이용하기 위한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팁들을 준수하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렌터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